빼기 플랫폼 교육연구단의 필요성

빼기 플랫폼 교육연구단의 필요성

1. 빼기 플랫폼 교육연구단의 필요성

경제적 불평등 문제

  • 2020년 세계경제회의(다보스 포럼, 옥스팜)
  • 세계 상위 1% 부자가 69억 인구 재산보다 두 배가 더 많음
  • 2,153명의 갑부가 46억 인구보다 더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음
  • 한국은 OECD내에서 부의 불평등 심각(통계청, 2019)
  • 국민의 불평등 심각 인식(75%,KBS)-부의 대물림, 임금격차

기존의 경제적 불평등 해결 방안

  • 정부의 적극적 개입(돈 탭스콧)
  • 부를 성취한 사람들에 의한 자발적 재분배(아닐 굽타)
  • 공유경제 도입(나비 라드주)

공유 경제의 배신

  • 현재의 공유경제는 불로소득 자본주의 변종이며, 약탈 경제 수준
  • 공유경제가 오히려 자본주의의 소득분배를 악화시켰음(영국 런던대 가이 스탠딩 교수, 2019년 도서“불로소득 자본주의”)
  • 차량, 호텔 등 생산수단 없이 플랫폼 자본주의로 이익 창출
  • 혁신이나 공유보다는 거대 플랫폼 사업자가 기존 중소사업자의 먹거리를 빼앗아가는 약탈 경제
  • 플랫폼 기업의 독점적 수익으로 인해, 참여자들에 대한 소득분배 악화, 양극화 공고화
  • 정규직 일자리 대신 공유경제 플랫폼에서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긱 이코노미로 인해 양질의 일자리를 줄이면서 기존 산업 위협

빼기 플랫폼 교육연구단의 경제적 불평등 해결 방안

  • 공유 당사자들만 서로 협력하도록 하고 나머지 중간 요소들을 제거하기 위해 혁신 아이디어인 빼기(Extraction, Subtraction, Elimination 등) 기법 적용
  • 공유경제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커뮤니티와 참여자들의 신뢰 관계를 관리하기 위해 거래 과정에서의 높은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블록체인(Blockchain) 기술 적용
  • 온 디맨드(On-Demand) 경제에서 중재 플랫폼 기업의 단순 수수료 이익을 제거하되, 신뢰를 기반으로 참여자들의 기여도를 산정하여, 디지털 화폐로 보상하는 블록체인 기술 적용
  • 디지털 트랜스폼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세계를 구축한 후, 산업사회문제 해결과정의 문제점, 적합성, 효율성 등을 검토할 수 있는 시나리오 기반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디지털 트윈 기술 적용